본문 바로가기
여자's : 건강정보

부정출혈 원인별 치료방법 & 생리와 다른점

by bkllove 2014. 6. 2.
반응형

 

부정출혈 원인별 치료방법

 

 

 

 

 

 

오랜만입니닷!

3일만이네요 ㅎㅎ;;

어제까지 한여름처럼 무덥더니

갑자기 또 비가 내려주시네요..

 

오늘은 많은 여성분들이 한번쯤은 고민해봄직한

부정출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께요.

 

그럼 먼저 부정출혈이란 무엇인지..

정확히 알아야 하겠지요? ^^

 

 

부정출혈이란

생리이외의 모든 질출혈을 부정출혈이라 칭해요.

생리기간이 정확한 여성분들이라면

부정출혈임을 금방 눈치 챌 수 있겠지만

 

생리기간이 불규칙적인 여성분들이라면

자신의 질출혈이 부정출혈인지 아닌지

구분이 힘들 겁니다.

 

부정출혈과 생리의 다른점은

일단 부정출혈은 단발성 출혈의 형태를 띱니다.

생리처럼 2~5일 정도 많은양의 

출혈이 생기지 않고

한번 혹은 두세번에 걸처 제멋대로의 형태로

매우 적은 양으로

출혈이 일어나게 됩니다.

 

또한

생리처럼

검붉은색을 띤 덩어리를 포함한 혈이 아닌

연한 핑크색이나 갈색을 띄는 혈이랍니다.

 

 

 

 

 

 

 

 

부정출혈- 왜 일어날까?

 

 

 

1. 여성 생식기의 기능 이상


 

여성 생식기, 즉 자궁의 기능이상으로 부정출혈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원인으로는 자궁내막증과 자궁근종으로 인한 경우가 많고 자궁경부암의 대표적 특징으로도 부정출혈이 있지만 그 경우수가 낮습니다. 그러나 의심은 해봐야하겠지요?

 

자궁근종은 20대 여성~50대 여성에게 흔히 나타나고 통증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고 스스로 없어지기도 합니다. 이 과정에서 근종이 자궁내 혈관을 자극시켜 부정출혈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자궁내막증은 자궁내막의 조직이 다른 조직에 붙어서 증식하는 것으로 이 과정에서 출혈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 치료 방법

이러한 자궁이나 나팔관 등 여성 생식기 기능 이상에 의한 부정출혈이라면 1차적으로 산부인과에서 간단한 초음파 검사로 그 원인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또한 미리 자궁경부암 의심으로 마음앓이 하지 마시고 자궁경부암 검사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자궁 경부의 조직을 떼내어 자궁경부암을 검사할 수 있고 결과는 1주일 이내에 나온답니다.

 

꼭 부정출혈이 원인이 아니더라도 산부인과 검진은 주기적으로 받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나 성관계를 시작한 성인이라면 6개월에 한번씩 검진해보는 것을 권한다고 하네요^^ 

 

 

 

 

 

 

 

 

 

 

2. 착상혈 및 배란혈 가능성


 

부정출혈의 두번째 원인으로는 착상과 배란으로 인한 출혈일 수 있어요. 난자와 정자가 만나면 수정+분열하면서 여성의 나팔관을 통해 자궁으로 이동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출혈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이것을 착상혈이라고 부르지요^^

 

또한 한달에 한번씩 여성의 난소에서 난자가 배란되게 되는데 이과정에서 출혈이 생기기도 해요. 이것을 배란혈이라고 부른답니다.

 

 

▶▷▶ 치료방법

만약 자신의 부정출혈이 착상혈이나 배란혈로 의심된다면 먼저 생리주기를 따져보거나 임신테스트기로 임신여부를 확인해보면 되겠지요? 자세한 사항은 아래 포스팅 참고하시면 정확히 알 수 있을거에요^^

 

 

 

 

 

 

 

 

 

 

3. 질염이나 질내부의 상처


 

여성의 생식기는 세균과 바이러스에 매우 취약합니다. 누구나 한번쯤은 질염에 걸려보았을거에요. 질염에 걸렸을 경우에도 간혹 피를 동반하는 부정출혈이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성관계나 외부 마찰에 의한 질내부의 상처로 인해 부정출혈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질염이나 질내부 상처가 의심되신다면 일단 산부인과에 방문하셔서 증상을 말씀하시고 어떤 세균에 감염된 것인지 그 원인을 정확히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항생제와 염증치료를 하여 부정출혈의 원인을 없애주시면 되겠습니다.

 

 

[관련 포스팅]

 

 ☞ 세균성 질염의 증상과 치료법

 

 

 

 

 

 

 

 

4. 사후피임약 or 경구피임약 복용


 

여성의 호르몬을 인위적으로 조절하는 사후피임약이나 경구피임약을 복용했을 경우 부정출혈이 생길 수 있습니다. 피임약 복용으로 인한 출혈은 그 발생빈도가 매우 높은데요. 경구피임약을 주기적으로 드시고 계시다면 해당 호르몬제가 내 몸에 맞지 않을 수 있으니 피임약을 바꾸어 보시거나 잠시 복용를 쉬시는 것을 권합니다.

 

사후피임약 같은 경우 고용량의 호르몬이 함유되어 있어서 부정출혈의 빈도가 더 높습니다. 그만큼 여성의 몸에 좋지 않다는 증거이기도 하지요. 이러한 피임약에 의한 부정출혈이라면 1주일 정도의 기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출혈이 멈추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 생리주기는 바뀌게 되겠죠?

 

 

 

 

 

 

5. 호르몬의 불균형


 

여성 생식기의 출혈은 여성 호르몬과 연관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거나 면역력이 떨어졌을 경우, 뇌하수체의 기능이 떨어져 호르몬 불균형을 초래하는 경우가 있어요. 이럴 때 부정출혈의 형태로 질출혈이 생길 수 있답니다.

 

호르몬의 불균형에 의한 부정출혈이라면 반대로 피임약 처방(복용)으로 출혈을 멈추게 할 수 있답니다. 단, 피임이 목적이 아닌 부정출혈을 치료하기 위한 피암약 처방은 반드시 산부인과 전문의의 검진을 받아 보신 후 복용하시기를 권합니다.

 

 

 

 

 

 

 

6. 자궁외임신과 절박유산 징후

자궁이 아닌 나팔관 등 다른 생식조직에 수정란이 착상되는 현상인 자궁외임신의 증상 중의 하나로 부정출혈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특히나 사후피임약 복용 실패로 인한 임신은 자궁외임신 확률을 높이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임신을 한 산모인 경우 절박유산의 신호로 부정출혈이 발생할 수 있답니다. 임산부일 경우 초기 팬티에 피가 보이면 바로 산부인과에 가셔서 진단을 받아 보셔야 하며 필요에 따라서는 유산방지주사 처방으로 임신유지를 위한 치료를 받으셔야 해요.

 

 

 

[ 관련 포스팅]

 

 ☞ 유산방지주사의 효과와 부작용

 

 

이상!

부정출혈의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부정출혈... 너무 걱정마시고,

생리주기와 임신가능기간을 간단히 계산해보신 후에 어서 산부인과로 달려가보시기 바랍니다. !

 

좋은하루 되세요: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