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

유산방지주사의 효과와 부작용

by bkllove 2014. 5. 23.
반응형
유산방지주사의 효과와 부작용

 

안녕하세요~~

꽁가임다-*

 

저는 이제 초기의 긴장감과 설레임을 지나...

중기로 들어선지 꽤 되었어요~

 

초기땐 어찌나 시간이 안가던지

매일매일 주수체크하고 D-day체크하고

안그래도 조급증 있는 성격인데;;

 

계류유산의 확률이 많다는 12주까지

얼마나 가슴 졸이며 긴장했던지요..

 

아마 이런 저런 이유로 초기때는

유산방지주사를 맞으시는 분-

많이 계시는 걸로 알아요.

 

안그래도 불안정한 임신초기.

오늘은 유산방지주사의 효과와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산방지주사에 대해서

일단 유산방지주사의 효과와 부작용에 대해서 알려면 이 주사의 성분과 역할을 바로 알아야하겠죠.

산부인과에서 처방해주는 유산방지주사라는 것은 프로게스테론이라는 호르몬제입니다. 다른 말로는 황체호르몬이라고 부르기도 하죠. 여성이 임신을 하게되면 난소의 황체에서 이 호르몬을 계속 만들어 내면서

 

① 자궁내막이 두껍게 증식하도록 하고

② 수정란의 착상이 잘되도록 도와주고

③ 에스트로겐과 협조하여 유선의 발달을 도와주고

④ 배란을 억제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정리하자면 - 임신 초기 수정란의 착상을 도와주고 임신을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하고 있지요.

 

 

 

 

  

 

유산방지주사의 효과

임신초기 유산의 원인으로는 ① 태아 염색체 이상 ② 산모 자궁건강 이상 ③ 세균 감염 ④ 임신호르몬 분비부족 ⑤ 내분비계 이상 및 면역학적 이상 등이 있습니다. 이중 임신호르몬이 분비가 부족할 경우에는 절박유산의 징후로 보이는 출혈이나 통증으로 그 신호가 나타난답니다. 

 

이러한 신호가 보일때 산부인과에 내방하게되면 임신호르몬인 프로게스테론의 부족으로 보고 유산방지주사를 투여하게됩니다. 

 

 

따라서 질출혈이나 통증이 나타나면 황체호르몬인 프로게스테론을 임의로 투여하여 수정란의 착상을 도와주고 자궁내막을 두껍게 증식시켜 임신을 유지시켜 주는 역할을 하게되는 것이죠^^

물론 원인이 다른 곳에 있었다면 유산방지주사 효과를 보지 못하고 유산진행이 계속되겠지만, 임신호르몬이 부족하여 나타난 징후였다면 유산방지주사 투여로 그 임신유지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유산방지주사의 부작용

유산방지주사의 부작용에 대해서 정확한 학계의 정확한 연구 결과는 없다고 합니다. 단, 프로게스테론이 여성호르몬이다 보니 장기간 고용량을 투여받았을 경우 남자아이의 생식기 발달을 저해한다는 의사들의 의견도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유산방지주사의 투여여부와 남자아이의 생식기 발달저해의 상관관계가 명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다고 하네요.

 

단지, 유산방지주사를 투여받았을 경우 태아보험 심사에서 거절되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산부인과 전문의의 권장이 아니라면 주사를 투여받기전에 한번 더 고려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 유산방지주사와 태아보험

 

대부분의 태아보험 가입은 유산방지주사 1회 정도는 크게 문제삼지 않지만 2회 이상 투여받은 기록이 있으면 심사에서 거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험사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장기간의 투여는 산모와 태아에 이상이 있다는 것을 의미하니까요. 자세한 부분은 아래 링크 클릭하시면 태아보험에 대해서 정확히 문의하실 수 있어요^^

 

[링크] 태아보험114 : 보험사별 문의요청

 

 

저도 태아보험 가입할때 제일 처음 물어봤던 부분이 바로 유산방지주사 맞은적 있느냐-, 유산끼로 입원한적 있느냐-, 인공수정이나 시험관인가-,,였답니다. 보험사는 손해보는 계약은 하지 않아요. 쩝.

우리가 잘 알아보고 가입하자구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