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상식

신생아 재우는법 주의사항 알아두기

by bkllove 2015. 9. 8.
반응형

 

꽁가임돠!

오늘은 세상을 맞이한지 얼마되지 않은

사랑스런 아가들을 위한,

아기 잘 재우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해요^^

 

 

 

 

 

저희 아가도 신생아 시절.

두말하면 저리하라 할정도로 잠투정이 심하고

등센서가 아주아주 잘 발달되어있던 아기였어요.

 

둥기둥가 하다가 지금까지 제 무릎이.....ㅠ.ㅠ ㅋ

안써본 방법 없고~

안찾아본 방법 없는!!

 

그 중에서 제일 효과좋았던 아기 재우는 방법.

공유하도록 합니다^^

 

 

 

 

 

A. 아기에게 규칙적인 생활패턴을 만들어주세요. 

 

낮잠 : 먹고 놀고 자기, 먹고 놀고 자기

밤잠 : 먹고 놀고 통목욕하고 먹고 자기

 

먹고 놀고 자는. 이러한 순서로 아기를 돌보다 보면 언제 아기가 졸려할지 알기때문에 잠투정이 시작되기전에 재울 수 있어서 엄마에게도 무척 도움됩니다.

 

 

 

B. '지금은 잘시간'이라는 규칙적인 싸인을 주세요.

 

잠잘 시간이 되면 풀려져있던 속싸개를 다시 한다던지, 음악소리가 나오는 인형을 옆에 둔다던지, 밤잠을 잘땐 항상 통목욜을 한다던지.

 

자기전에 항상 같은 행동과 신호를 보내줌으로써 아기가 "아~ 나 잘시간이구먼~'하는 생각이 들게 해주세요^^

 

 

 

 

C. 배를 든든히 채워주세요.  

    단, 먹으면서 잠들면 안되요.

우리가 배부르고 따뜻하면 졸음이 몰려오듯. 아기들도 마찬가지랍니다. 자기전에 수유를 충분히 한후 재워주세요.

단, 위에 썼듯이 자기전에 항상 먹으면서 잠드는 습관이 들면 잠도 깊이 못들뿐더러 밤중수유도 자연스레 끊지 못하게된답니다.

 

 

 

 

D. 백색소음 어플을 최대한 활용해보세요.

불규칙한 음이 지속적으로 들리는 소음. 라디오 주파수소리나 식당전체 소음소리, 진공청소리 소리나 새소리, 빗물떨어지는 소리 등등 스마트폰에 '백색소음'이라고 한번 쳐보세요! 그 중 하나 고르셔서 우는 아기에게 들려줘보시면 그 효과를 바로 알 수 있을거에요^^

 

 

 

 

 

E전자파가 걱정되시면 엄마의 목소리로 음~~~, 아~~~소리를 들려주세요.

저같은 경우엔 백색소음의 도움을 굉장히 많이 받았는데, 그때마다 핸드폰의 전자파가 걱정이 되어 입으로 백색소음 소리를 내봤어요. 낮은 음으로 음~~~~~~~~~~~~~~(지속적으로) 혹은 아~~~~~~~~~~~소리를 아기에게 들려주면 정말 희안하게 울음을 멈추고 잠을 청하려 든답니다.

꼭 활용해보세요!

 

 

 

F. 속싸개 일찍 풀지 마세요

일반적으로 생후 한달까지 속싸개를 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는데 속싸개는 모로반사가 없어질때까지 하는 것이 아기의 정서상 좋다고 해요. 모로반사가 거의 없어지고 아기가 자기손에 놀라지 않게 해주어야 잠도 푹 잘 잘 수 있고요.

 

속싸개가 불편하다면 스와들업속싸개같은 것으로 아기가 자면서 자기손과 몸짓에 놀라지 않게 해주세요.

 

 

 

 

G. 트름은 꼭 시켜주고 재워주세요.

신생아기에게 많이 발생되는 영아산통은 아직 완전하지 않은 소화기관 인해 배에 까스가 차서 발생되는 것이라고 해요. 따라서 수유 후에는 아기를 바로 세워 트름을 꼭 시켜주시고 트름후에도 10분~20분간은 세워안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나 토를 잘하는 아기라면 누워있는 상태에서 토를 하면 기도를 막는 위험한 상황도 발생될 수 있으니까요.

 

 

 

 

H. 온도와 습도는 체크하셨나요?

우리가 덥거나 춥거나 습할때 잠을 못이루는 것처럼 아기들도 마찬가지에요^^ 오히려 온도와 습도에 더 예민하게 반응한답니다.  온도는 23도~25도, 습도는 50~60%정도로 맞추어 잠을 잘 잘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세요^^

 

 

I. 기저귀 확인은 필수죠!

자기전엔 기저귀가 쾌적한지 확인하는 것은 기본사항이죠^^

 

 

 

 

 

J. 엄마아빠와 자는 공간은 함께, 잠자리는 따로 해주세요.

아기와 방은 함께 쓰되 자는 곳은 따로 해주셔야 하는 것도 기본!. 엄마 아빠가 자다가 무의식적으로 팔을 아기 얼굴로 올릴수도 있고 뒤척이다가 다리를 아기가슴위로 올릴 수도 있죠.  돌이전의 영아돌연사 원인으로 항상 꼽히는 이부분. 꼭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