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산

출산후 샤워 가능시기 및 주의할점

by bkllove 2016. 7. 1.
반응형

 

안녕하세요. 꽁가입니다^^

 

오늘은 출산 후 샤워 시기 및 주의할 것들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과거에는 삼칠일 동안은 산모가 씻는 것은 안 좋다고 했지요..

 

하지만 그렇게 했던 이유는!

과거에는 따뜻한 환경에서 샤워를 하거나 씻는 것이 어려웠기 때문이고, 요즘과 같은 환경에서는 출산 후에 샤워를 하는 것이 크게 무리가 되지는 않는답니다.

 

하지만 그래도 몇가지 지키고 조심해야 할 것들이 있어요!

 

 

 

 

 

 

 

 출산 후 샤워 가능시기

 

보통 출산 후 이틀 동안은 몸이 힘들기 때문에 몸이 힘든 상태에서 무리를 해가면서까지 샤워를 할 필요는 없지만

출산 후 3일 뒤부터 몸이 어느정도 회복되었고, 씻을 수 있는 여건이 된다면 샤워를 하는 것이 좋답니다.

 

 

 특히 이제 막 출산 한 산모의 경우 땀이 많이 나고 오로와 같은 분비물의 배출이 많기 때문에 피부가 불결해지기 쉽고 피부가 불결해질 경우 회음부 절개 부위에 감염이나 염증이 생기기 쉽기 때문에 오히려 청결에 신경써야 하고 자주 씻어주는 것이 좋답니다.

 

 

 

 

 

 

 샤워가 아닌 목욕은 언제부터?

 

목욕은 샤워와 다르게 6주간의 산욕기가 지난 후 오로가 완전히 멈춘뒤에 하는 것이 좋답니다.

 

탕 목욕의 경우 출산 직후 할 경우 감염의 위험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죠.

 

 

 

 

 

 

 

 

샤워를 할 때 주의할 점

 

 

1 따뜻한 욕실 환경이 중요

샤워를 하기 위해서는 옷을 다 벗을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욕실에 들어갈 경우 누구나 한기를 느낄 수 있답니다.

 

산모에게는 잠깐의 한기도 안 좋을 수 있기 때문에 남편이 목욕을 한 후 따뜻한 온기가 욕실에 머물러 있을 때 하는 것이 좋겠지요.

 

 

 

 

 

2. 무리한 자세는 금물

 

샤워를 할 때도 가급적 바르게 서서 하는 것이 좋은데

쪼그려 앉거나 허리를 무리하게 굽히는 무리한 자세는 산모의 관절이나 회음부에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이죠.

 

 

샤워 시간은 20분 이내로

 

출산 후에는 체력이 저하된 상태이므로 가급적 20분 이내로 샤워를 마치는 것이 좋고, 회음부는 비누칠을 직접 하는 것보다 그냥 맑은 물로 씻는 것이 좋답니다.

 

또 모유수유 주엥 젖꼭지에 화학물질이 직접 닿는 것은 좋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신경써야 하고요.

 

 

 

 

 

 

 

3. 여름에도 꼭 따뜻한 물로 샤워하기

 

아무리 무더운 여름이라도 시원한 물이 아닌 꼭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해야한답니다.

차갑거나 시원한 물이 갑자기 피부에 닿을 경우 출산으로 벌어진 관절에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이지요:)

 

 

 

 

 

 

출산 후 양치질은 언제부터?

 

출산 후에 양치질을 하면 안 좋다는 말은 다 속설일 뿐이랍니다.

 

오히려 출산 후에는 면연력이 떨어져 있기 때문에 입안 세균에 감염 될 확률이 높고 세균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하루 세번 꼭 이를 닦아줄 필요가 있죠.

 

특히 임신 중에는 치과 치료를 꺼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치아 상태가 좋지 못 한 경우가 있기도 하구요.

 

출산 후 양치질을 하는 것이 좀 부담스럽다면 출산한 산모용으로 부드러운 칫솔이 있기 때문에 그런 칫솔을 사용하면 잇몸과 치아에 무리가 가지 않으니 이용하시면 된답니다.

 

 

반응형